관리 메뉴

라인원격평생교육원 평생학습사회 실현의 상담도우미

라인원격평생교육원 사회복지사2급 취득 후 할 수 있는 미래 유망 창업 종류 본문

학점은행제 활용/사회복지사 자격취득

라인원격평생교육원 사회복지사2급 취득 후 할 수 있는 미래 유망 창업 종류

미키윤팀장 2022. 7. 11. 17:30

안녕하세요. 라인원격평생교육원 윤인성 부장입니다.

오늘은 오후포스팅은 사회복지사2급 취득 후 할 수 있는 미래 유망 창업 종류 관하여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초중장년층의 자아실현의 계기가 되는 학점은행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로 다양한 자격취득을 하게되는데, 보육교사, 한국어교원, 건강가정사, 청소년지도사, 사회복지사 등 과정 중 특히 사회복지사자격증이 인기가 많은 자격증입니다.

 

20대에서 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자격취득 문의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연령에서 직업 또한 다양한하며, 중소기업에서 대기업 출신, 정년퇴직을 앞두신 사회원들 사회복지사과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고령화에 따른 차후에 미래를 대비해서 사회복지사자격취득에 관심을 많이 두고 있고 노인문제 등 사회복지와 관련되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현상과 관련이 있는것으로 분석됩니다.

 

사회복지사의 활동 영역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분야로 재취업 및 창업( 노인주간보호센터, 직업상담소, 공부방 등)이가능하여 아주 메리트있는 자격증임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아동, 장애인, 노인, 여성, 가족 생활시설 내 사회복지사들이 있으며, 지역 내에 저소득 계층의 심리적, 경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관을 주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영역에서 초중장년층의 사회복지사의 활동이 어려운 이웃의 문제의 해결과정에 있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거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봉사활동을 목적으로 사회복지사에 도전하는 시니어들도 늘고 있으며, 이들은 각 지역별로 자원봉사센터에서 자원봉사와 관리를 동시에 수행하는 역할을 목적으로 일 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자격증 응시자격은 고등교육법에 의한 사회복지학과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전문대,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자가 자격취득을 할 수 있지만, 비전공자의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학과에 관계없이 사회복지전공교과목 전공필수10과목, 전공선택7과목을 이수하고 학점인정신청을 한 후 무시험으로 자격취득이 가능합니다.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사회복지전문학사 교육부장관명의취득과 동시에 사회복지사관련 교과목을 이수하시면 학위수여 후 사회복지사협회를 통하여 사회복지사자격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사회복지사2급은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시험이 아닌 전문대학이상의 학력을 가지면 법령에 의한 사회복지사 관련 17과목을 이수하고 회복지현장실습을 이수 한 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필수과목10과목은 사회복지학개론, 지역사회복지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현장실습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2019년 12월31일 전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1과목이라도 이수한 사람이라면 현장실습120시간 대상자이며, 전공필수10과목과 전공선택4과목 총 14과목만 이수하면 자격취득가능하며, 2020년1월1일 이후 사회복지사 과정 처음 시작하는 경우는 현장실습160시간 대상자이며, 전공필수10과목과 전공선택7과목 총17과목 이수해야 자격취득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은 별도 국가고시 시험이 없기때문에 쉽게 취득한다고 생각하지만, 각 과목별 중간, 기말고사 그리고 퀴즈, 토론, 레포트 등 평가받아 100점 만점기준으로 60점 이상 받으셔야 통과가 가능하므로, 신경써서 제대로 온라인 강의를 소홀하게되면 F학점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유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첫학기 전공필수4과목, 전공선택2과목이상 이수해야 수강신청이 가능하며, 이의 과목을 수료완료해야지만 현장실습진행이 가능하므로 지정된 기간이 아닌 실습은 인정안되므로 유의하세요!

 

사회복지사 자격취득 후 할 수 있는 일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의료사회복지사, 교정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산업사회복지사는 별도의 조건을 갖추어야 위의 같은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2급 취득 후 할 수 있는 미래 유망 창업 종류

-노인요양원

-데이케어센터(노인유치원)

-재가복지센터-주간보호센터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관련 복지시설

-유료 직업소개소 창업

-그밖에 복지시설 설립 가능

 

✔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한국어교원 강좌개설!

✔ 개설된 과목 101과목으로 "모바일수강" 가능한 교육원!

✔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행복한 배움

✔ 1대 1 맞춤 학습설계

✔ ☎070-4947-3813  ☎010-9019-5528

✔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보고 문의주시면

✔ 최대 장학혜택 지원

(오직 #라인원격평생교육원 멘토만이 드립니다!)

✔ 홈페이지 www.linecyber.net

✔ 카카오채널 http://pf.kakao.com/_SJra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