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라인원격평생교육원 평생학습사회 실현의 상담도우미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 알아보고 "자격증취득" 본문

학점은행제 활용/사회복지사 자격취득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 알아보고 "자격증취득"

미키윤팀장 2017. 10. 31. 14:39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

 

 

열정 복지사가 되기위한 방법...

 

 

 

 

 

(라인원격평생교육원=윤인성팀장)지역주민의 삶과 생활기능을 높이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지역사회자원의 사정, 복지지원체계의 개발, 지역주민의 욕구충족을 위한 정책결정자에 대한 옹호활동 등 지역복지실천 활동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집단실천기술의 기본적 성격은 사회복지실천기술에 근거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실천과정을 통하여 집단의 구성, 구성원의 집단활동, 목표달성 등을 가능하게 한다.

 

 

사회복지사는 집단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집단원조의 개입기술을 습득하여야 하며 의도적인 집단경험을 통하여 개인의 사회적 적응력 및 기능성을 높이도록 원조해야한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로 임상사회사업가의 역할, 교육적 상담가(카운슬러)의 역할,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자의 역할, 지역사회의 자원활용(동원가)의 역할, 정책가의 역할이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학생, 지역사회가 공통적인 근거를 확인하며 인식하도록 돕고, 상호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서로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키고, 상호협조체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우며,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대변자보다 중재자로서의 기능, 자문가, 가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전문상담가로 환자와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파악 진단하여 원활한 진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원조하고, 환자가 정상적으로 가정과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병원의 효율적인 운영과 환자에 대한 서비스 증진을 위해 활동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사회복귀시설의 운영,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생활훈련 및 작업훈련, 정신질활자와 그 가족에 대한 교육, 지도 및 상담, 정신질환 예방활동 및 정신보건법에 관한 조사 연구, 기타 정신질활자의 사회적응 및 직업재활을 위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활동을 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개인력 조사 및 사회조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에 대한 사회사업지도 및 방문지도를 수행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과제는 지역사회 정신보건 관리체계가 확립되어야 하고, 정신장애인에 대한 실질적인 복지서비스의 개발,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량강화 및 처우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며, 의료모델과 사회복지모델의 적절한 통합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의 자질로는 성숙함, 창조성, 용기, 민간성, 인간적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낮선 사람을 대할때 거부감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원하는 방향으로 상담을 진행할 수 없으면 안된다.

 

 

누군가의 진실한 성장을 위해 꾸준히 기다려주고 이해해주는 부모님의 마음이 곧 사회복지사의 자질이 아닐까 한다. 나보다 날 더 많이 알고계시지만 건강히 일어날 수 있도록 지켜봐주고 기다려주시는 온화한 마음, 넘치고 넘처도 늘 부족하다고 말씀주시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마음 그대로 모두에게 전수해드리고 싶은 마음만 가득, 부모님의 마음처럼 변질성이 없는 힘들면 그만 둘수없는것이 바로 부모의 자세로 일관적인 모습처럼 이런 자질이 있어야 한다.

 

 

 

 

 

이상으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에 관해서 알려드리고,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꼭 필요로 하는 분은 라인원격평생교육원의 체계적 1:1 상담을 통하여 정확한 학습계획표를 받아보고 진행을 한다면 문제없이 자격발급이 가능하다.(라인원격평생교육원=윤인성팀장)

 

 

라인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 www.linecyber.net

 

☏070-4947-3811

윤인성팀장 직통상담 ☏010-7200-26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