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라인원격평생교육원 평생학습사회 실현의 상담도우미

청소년복지사의 필요성, 확인하고 "자격증취득" 방법 알아보자 본문

학점은행제 활용/기타 자격취득

청소년복지사의 필요성, 확인하고 "자격증취득" 방법 알아보자

미키윤팀장 2017. 11. 1. 11:58

 

 

 

 

청소년복지사의 "필요성"

 

 

알아보고 1~3급 청소년복지사 자격정보 알아보자...

 

 

 

 

 

 

(라인원격평생교육원=윤인성팀장)청소년 복지 서비스 탐색을 통하여 필요한 복지 서비스는 무엇인 지 알고, 그 활용 방법을 찾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

 

 

청소년복지는 크게 가족적 측면, 사회적 측면으로 나누어지며, 가족적 측면으로 핵가족화로 인한 가정의 양육 기능 약화로 인해 청소년에  대한 국가적 대책이 필요하게 되었고, 자녀를 적게 낳는 반면, 자녀에 대한 기대가 상당히 높아지고, 미래 사회의 구성원 양성에 대한 욕구가 사회나 국가에 표출되기 시작하면서 청소년복지의 중요한 대상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가족의 해체로 인한 청소년 문제의 급증으로 인해 청소년 복지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이혼, 재혼의 증가와 한 부모 가족, 청소년 가장 세대의 증가 등으로 부부와 자녀로 구성된 전통적 의미의 가족세대 구성이 변화되어 시작하면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이 겪는 욕구나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런 환경 속에서 청소년기 문제는 성인의 범죄나 개인적, 심리적 질병과도 관련이 있기때문에 청소년복지에 대한 지원이 많이 필요한 실정이다. 과거와 비교할 때 현재의 청소년이 빈곤 상황에 놓이거나 부모의 결혼을 경험하는 비율이 낮아지지는 않았다. 따라서 보호 대상인 청소년에 대한 기존의 전통적인 사회 복지 서비스는 질적 차원의 향상과 더불어 유지되어야 한다.

 

 

 

 

 

청소년복지의 사회적 측면으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대다수 국가에서 교육 제도를 통해 청소년들을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로 육성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 정책의 방향과 그 운영 과정은 모든 청소년들의 욕구를 만족시키지는 못하였다.

 

 

학교 교육에서 중도 탈락한 청소년도 있고, 비정규 교육의 테두리 속에서 방황하는 청소년도 있다. 이와같이 교육 정책 이외에 복지적 측면에서 청소년의 다양한 교육적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지니 문제점으로 청소년 복지가 더욱 더 필요하다. 현대인의 의식주 기본생활은 청소년에게 안전하지 않으며, 많은 위협을 받고 있으며, 따라서 청소년의 건강한 신체 발달이나 정신적인 건강은 부모만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없으므로, 적극적인 정책이나 청소년복지사의 개입이 절실하다.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주게 되는 사회의 규범, 가치 등 문화적인 측면의 문제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할 필요가 있고, 이러한 문제를 위해 전체 사회가 다양한 측면에서의 대책이 필요하겠지만, 청소년 복지적 측면에서 청소년들의 역량을 강화시켜 줄 대책이 필요하다.

 

 

 

 

 

청소년의 규범, 가치 측면의 문제, 역량의 강화시켜 줄 사람으로 청소년복지사가 필요로 하고, 그 사람이 청소년을 도와줄 청소년복지사이다.

 

 

청소년복지사의 필요성에 대하여 기본적 하는 일에 대하여 알려드렸고, 청소년복지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관하여 궁금한 사항은 온라인상으로만 알아보지말고, 라인원격평생교육원을 통하여 무료상담을 받아본 후 전공관련 이수해야 할 과목 등 안내받아 문제없이 자격증 취득을 하고, 청소년 복지사의 꿈을 이루기를...

 

(라인원격평생교육원=윤인성팀장)

 

 

 

라인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 www.linecyber.net 

 

☎070-4947-3811

윤인성팀장 직통상담은 ☏010-7200-26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