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라인원격평생교육원 평생학습사회 실현의 상담도우미

학점은행제 보육교사자격증 2급 취득 후 하는 일 본문

학점은행제 활용/보육교사 자격취득

학점은행제 보육교사자격증 2급 취득 후 하는 일

미키윤팀장 2017. 11. 2. 12:08

 

 

 

학점은행제, 보육교사자격증 2급 취득방법..

 

 

"보육교사2급자격증" 취득 후 하는 일...

 

 

 

 

 

 

(라인원격평생교육원=윤인성팀장)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로 보육교사2급 자격증취득이 가능하여 많은 사람들이 국가공인자격증 보육교사2급을 취득하고 있다.

 

 

보육교사2급 자격증취득 후 하는 일은 보육시설은 영유아, 3세 미만의 영아, 초등학교 입학 전 유아를 돌보는 곳이다. 보호자가 일이나 질병, 그 외 기타 사정으로 영유아를 직접 돌보기 어려운 경우, 보육시설에 위탁하게 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영유아에 대한 돌봄과 교육뿐 아니라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사회복지서비스에 해당된다.

 

 

보육교사자격증 취득 후 보육교사는 보육시설에서 보호자의 위탁을 받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고, 양육하며,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사람이다.

 

 

 

 

학점은행제로 자격취득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 교육적 측면의 지식을 갖춘 전문가로서 영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이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또한, 영양, 위생, 안전을 보호서비스를 통해 영유아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다.

 

 

영유아의 심신 상태 및 발육수준, 건강 상태, 연령 등에 따라 위탁된 영유아를 구분하여 그에 적절한 보육계획을 세워 실천하며, 유아의 개별적 요구와 관심을 상세히 관찰한 후 이에 맞는 보육방법을 결정하고, 교수방법과 교재를 선택하여 지도한 후 결과를 보육일지에 기록한다.

 

 

또한, 보육교사는 그림책, 장난감, 악기 등을 활용하여 유아의 정서와 지능개발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하며, 잠자는 시간과 휴식 시간에 유아들을 보살피고, 균형 있는 영양공급과 바른 식습관을 지도관찰한다.

 

 

마지막으로 유아들을 집으로 보낸 뒤에는 교실이나 교구 등을 정리하고 비품을 관리하며, 관찰내용과 지도경과를 보육일지에 기록하고, 유아의 보육상태를 평가하여 부모들과 아동들의 성장에 관련된 문제를 상담하기도 한다.

 

 

한 명의 보육교사가 여러 명의 영유아를 돌보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업무를 도와주는 보조보육교사나 자원봉사자가 있는 경우도 있다.

 

 

 

 

학점은행제,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은 고졸자의 경우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아동가족전문학사(전공45학점, 일반20학점, 교양15학점) 취득과 동시에 학점은행제 보육교사2급 자격발급이 가능하다.

 

 

전문대 졸업이상의 경우, 학점은행제로 보육교사2급 자격증취득을 할 경우에 전공관련 17과목을 이수한 후 학점은행제 타전공 아동가족전문학사(전공36학점이상) 취득이 가능하다.

 

 

2017년부터 학점은행제로 보육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 이전 17과목 온라인100% 이수에서 과목 수는 동일하지만, 대면교육과정 8과목이 포함되어서 이 과목에 대해서는 오프라인 출석1회가 적용되었다. 또한 보육실습시간의 변경 160시간에서 240시간으로 변경이 되었다.

 

 

라인원격평생교육원 참고자료-보육교사자격증 이수과목

 

 

 

라인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2017년 2학기(4차) 11월 15일 개강을 앞두고 있으며,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보육교사2급 자격이수방법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나 링크를 클릭하여 문의주시면 무료로 체적화된 학습계획표를 받아볼 수 있다.(라인원격평생교육원www.linecyber.net)

 

 

 

윤인성팀장 직통상담 ☎010-7200-2668